티스토리 뷰

 

갑목은 뿌리가 깊은 거목으로 생각하면 됩니다. 

성격은 올곧고 자기주장이 뚜렷한 사람이죠. 뿌리가 깊은 만큼 생각이 깊고 자기 판단에 확신이 들기 전까지 자신을 드러내지 않습니다. 허나 자신에게 확신을 가지면 손해가 나든 혹은 계획과 다른 결과가 생겨도 끝까지 타협하지 못하는 성격이기도 합니다. 갑목이 너무 강하면 자기 고집이 세고 타협할 줄을 모르고 너무 약하면 끝까지 가지도 못할 고집을 피우고 바로 기가 죽어 버리는 성향을 가집니다.

제 주변에 특히나 갑목 일간들이 많습니다. 갑목 남자들은 부지런하고 자기일에 확신을 가지고 일하는 모습이 배울점도 있지만, 더러 고집이 쎈 모습을 보이기도 합니다. 제가 경금이라 그런지 이상하게도 한번씩 바로 잡아주고 싶은 마음이 들기도 해요. 위 처럼 확신과 고집으로 인해 그런 것 같습니다 ^^! 장점이지만 과유불급이 되지 않게 조심해야 겠네요.

또한, 나무는 죽는 순간까지 자라다가 죽습니다. 이처럼 갑목인 사람은 죽을 때까지 노력하다가 죽는다는 말이죠. 말기암에 걸렸더라도 죽는 순간까지 무엇인가를 추구하는 것이 아마도 갑목의 특징인 듯 합니다.

또한 갑목은 끊임없이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성장을 나타내고 무에서 유를 만들어 내죠. 따라서 창작, 발명, 기획, 교육 등이 적성에 맞습니다. 

사주에서 목의 성질은 어질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갑목을 가진 사람의 품성은 기본적으로 인자(仁慈)합니다. 하지만 꼿꼿하고 자존심이 강하여 남하고 타협하지 못합니다. 2등은 안되고 꼭 1등이 되어야 하죠.

갑목은 양목(陽木)으로서 음토(陰土)인 기토(己土)를 좋아합니다. 하지만 양토(陽土)인 무토(戊土)는 싫어합니다. 그래서 남자가 갑목이고 여자가 기토이면 일단 궁합에서 반은 따고 들어가죠. 남자가 갑목이고 여자가 무토면 일반적으로 궁합이 나빠서 이혼하거나 남자에게 맞고 사는 부부가 많습니다. (사주 구성에 따라서는 무토가 필요한 갑목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여자 무토들은 남자 갑목을 좋아하는 경우를 많이 보았습니다. 자기를 무정하게 극하는 데도 소위 나쁜 남자를 좋아하는 여자들은 이러한 것에 매력을 느끼는 듯 합니다. 이런 관계에서는 남자가 알게 모르게 갑의 위치에 있긴 하더라구요. 

또한, 갑목의 방향은 동쪽입니다. 사주에 목이 약한 사람은 잠잘 때 머리를 동쪽으로 향하면 건강이 좋아지고 꿈자리도 좋아집니다. 목은 오미(五味) 중 신맛에 해당됩니다. 목은 장기(臟器) 중 간(肝)과 담(膽)에 해당됩니다. 목이 너무 많으면 간담에 병이 생기고, 목이 토를 극하기에 토가 약하면 비장이나 위장이 나빠집니다. 

甲木參天(갑목참천) 脫胎要火(탈태요화)
春不容金(춘불용금) 秋不容土(추불용토)
火熾乘龍(화치승룡) 水蕩騎虎(수탕기호)
地潤天和(지윤천화) 植立千古(식립천고)

갑목은 하늘을 찌르고 처음에는 화의 도움이 필요하다.
봄의 갑목은 금을 용할 수 없고 가을의 갑목은 토를 용할 수 없다.
불길이 치솟으면 진토를 써야 하고 물이 너무 많으면 인목을 써야 한다.
땅이 촉촉하고 천간이 온화하면 나무는 곧게 뻗어 천 년을 살게 된다.


천간에 갑목이 있다면 지지에는 인목이 있죠.

인목(寅木) : 천간의 갑목(갑목) 특성이 나타납니다. 

음양으로 양(陽)이며, 오행(五行)으로는 목(木)입니다. 계절로는 양력 2월(입춘부터 경칩 전까지)입니다. 시간으로는 03:30∼05:30입니다. 지장간(支藏干)으로는 천간의 무토(戊土), 병화(丙火), 갑목(甲木)이 숨어 있습니다. 우리 선조들은 이 시간에 영적(靈的) 활동이 가장 활발하다고 생각하여 기일(忌日) 제사를 모셨습니다. 죽은 날 새벽에 기제사(忌祭祀)를 모시기 때문에 제사를 죽기 하루 전 날 이라고 착각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유교적 기제사(忌祭祀)는 죽은 날 인시(寅時)에 지내는 것이 관습입니다. 천간의 갑목(甲木)과 같은 특성(어떤 일의 시작, 1등 추구, 성공 욕망, 뻗어 나가고 싶은 마음, 끈기와 근성, 명예와 자유 지향 성격, 인자함, 배려, 따뜻함)이 나타납니다.

인(寅) 글자가 두 개 이상 나란히 옆으로 붙어 있을 경우 명예를 중시하고 활동적인 성격이 강하게 나타납니다. 아울러 태어난 달이 인월(寅月)일 경우에는 축월과 같이 한 겨울의 특징이 담고 있기 때문에 인(寅)을 오행 상 목(木)으로 해석하지 않고 수(水)로 해석합니다. 또한 인월(寅月)의 인시(寅時) 역시 인(寅)을 목(木)으로 해석하지 않고 수(水)로 해석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