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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수(壬水)

임수는 큰물, 저수지, 관개수, 호수 물 등이며 성질이 냉(冷)하고 체가 유동적이며 하류하고 방류하는 성정이 있어 돌아다니기를 좋아하며 냉하여 온난하기를 원합니다. 상상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며 총명함과 자기 자신을 과시하는 면도 있어 타인에게 이질감을 주기도 합니다. 임수 일간분들도 자신의 좋은 부분을 드러내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죠. 본분은 물의 속성상 양육하기를 원하며 조열할 때는 누구에게나 필요한 존재가 됩니다. 대표적 기르는 일간으로 병화(丙)를 보면서 갑(甲)을 기르면 최상의 구조입니다. -임갑병(壬甲丙)- 

임수는 예의 바르고, 지혜롭고 용기가 있으며 과단성 있고 큰 그릇에 담기면 큰 물, 작은 그릇에 담기면 작은 물이 됩니다. 자연의 이치로 보면 깊은 물이 될수록 속을 알 수 없게 됩니다. 고요한 물을 연상하면 겉은 잔잔하나 물속의 속내는 알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소용돌이라는 말이 나온 것입니다. 자신의 속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죠. 자유자재로 움직이기 때문에 환경 적응이 가장 빠른 일간입니다. 불은 타면 재라도 남지만 물은 광풍노도가 되어 휩쓸고 지나가면 흔적도 없을 정도로 무섭습니다. 그래서 흔히들 “임수 건드리면 큰일 난다”는 말도 합니다. 그만큼 잔잔하면서도 변동 변화의 삶을 많이 겪는 것이 임수 일간의 특성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묘진월(寅卯辰月)의 임수는 목화(木火)가 기발한 계절에 환영받는 명으로써 생(生)하여 주위로부터 기대 받는 소중한 존재로 태어났습니다. 봄의 임수의 본분인 목(木)을 양육하는 명이지만 단순히 12포태법상으로 병사고(病死庫)에 해당되므로 물의 샘천의 원조가 필요합니다. 임수의 구원군이 필요할 것입니다. 단, 임수의 원천은 갑목(甲)이 간상에 출현해 있으면 경금(庚)은 격재로 있어야 하며 지지에 신금(申)도 인목(寅)과 격재로 있어야 합니다.

봄의 목들은 어린 목들이라 금신을 두려워하는 연유로 목은 어떠한 경우라도 피상을 당하면 종래에는 이루어 진 것이 없는 까닭입니다. 인묘진월의 임수는 어린아이처럼 잘못을 지적받으면 핑계나 회피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사오미(巳午未)의 임수는 소중한 존재로 여름에 물보다 귀중한 것이 없으므로 인기가 있고 모든 사람들이 좋아하며 더울 때 소중한 물로 태어났다 하여 본인도 자존심과 자부심이 대단합니다. 자신이 잘 나고 주변인들이 자신을 좋아하는 걸 누구보다 스스로 잘 아는 사람이죠. 하절에는 물 이상 좋은 것이 없으므로 어딜 가나 환영 받고 사랑받는 까닭입니다. 본디 소중한 것은 찾는 사람이 많아서 약한 것은 당연하므로 여름철 임수는 신자진축(申子辰丑)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야만 나도 먹고 남에게도 줄 수 있습니다.   

신유술(申酉戌)의 임수는 그 쓰임이 점차 소외되어 활동이 둔화되는 시절입니다. 가을물은 청명하기는 하나 가을에 물에 손 담그기가 즐겁지는 않을 것입니다. 청고하여 깨끗하고 고고하기는 하나 그 물을 즐겨 쓰지는 않는 까닭입니다. 

추워지는 계절의 기를 살피면 임수가 점차 활동이 둔화되는 기운을 읽을 수 있어야 합니다. 임수는 갑병(甲丙)이 소중하지만 가을 물은 반드시 무토(戊)가 있어서 왕한 물을 둑으로 잘 가두어 쓰임 있는 존재로 만드는 연유입니다. 무토가 없으면 정화(丁)라도 있어서 물이 방류하지 않도록 막아주어야 합니다. 가을 임수에 무토나 정화가 없는 사주는 왕한 물이 제멋대로 소용돌이쳐서 주변에 해를 끼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자축(亥子丑)의 임수는 시절에 외면당하며, 본인도 더 이상 할 일이 없어지는 도태되는 때가 됩니다. 아무도 찾지 않는 외롭고 고독한 명이 됩니다(겨울에 임수는 제방이 안 될 때 폭도의 명). 반드시 무토(戊)로 물을 제방하여 봄이 오길 기다리는 명이며 환경 대운에서 겨울 운을 또 만나게 되면 할 일 없이 얼어 있는 명이니 심로가 클 것입니다.  

지지 환경이 편중되어 힘든 경우에는 계절의 변동변화와 글자의 상관관계를 잘 살펴야 하겠지만 어쨌든 물은 대운이 인묘진으로 흘러야 봄에 나무 기르고 여름에 물주고 가을에 가을걷이하고 겨울에 잠시 쉬는 단계를 거쳐야 활동성 있는 운의 흐름을 잘 탔다고 보여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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