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주 음양오행에 대해 근본적이고 기본적인 오행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행의 기운과 특징을 아래 표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보통 우리가 '태양인, 소양인'의 체질적인 모습을 사주 오행과 관련지어 연결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오행의 기본 특징>

팽창 소양(小陽) 목(木) 생명이 뚫고 나오는 첫 기운
태양(太陽) 화(火) 생명이 최대로 분열하여 성장하는 기운
  토(土) 수축과 팽창을 중재하여 부드럽고 순조롭게 변화가 이루어지도록 도와주는 기운
수축 소음(小陰) 금(金) 생명을 수렴하는 첫기운
태음(太陰) 수(水) 생명이 완전히 수렴된 한 점으로 뭉쳐 저장하는 기운

<오행의 발생과 계절 방위의 배치>

소양(小陽) 목(木)
태양(太陽) 화(火) 여름
  토(土) 사계절
소음(小陰) 금(金) 가을 西
태음(太陰) 수(水) 겨울

<오행의 갖가지 형상들 특징>

오행의 갖가지 형상들
 
기본형 나무
성질 생성 성장,분열 조화, 완성 수렴, 결실 응집, 휴식
하루 아침 한 낮 고루 분포 저녁 한 밤
기후 바람 더위 장마 맑음 추위
인생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신맛 쓴맛 단맛 매운맛 짠맛
숫자 3,8 2,7 5,10 4,9 1,6
육부 쓸개 소장,삼초 대장 방광

나의 오행에 따라 내 성질과 비교해보면, 다소 부합하는 것들이 많이 있을 듯합니다. 

특히, 인생 소년기(목) → 청년기(불) → 중년기(토) → 장년기(금) → 노년기(수)가 성향과 부합합니다. 목으로 태어난 사람들은 아이처럼 활발하고 호기심이 왕성한 성향이 있고, 물로 태어난 사람은 모든 것을 해탈하고 이해하고 만물을 바라보는데 조금 어른스러운 면이 있죠. 

이렇게 오행은 단계적으로 변화합니다. 좀더 자세히 단계적인 변화를 보여드리겠습니다.

<변화의 1단계 : 木>

양기의 시작이고, 수에 뿌리를 박고서 수축되었던 생명이 처음에 한 방향으로 뚫고 나오는 기운을 말합니다. 만물의 탄생이 이루어집니다. 목은 불발하는 기상을 대표적으로 말하는데 이것을 일러 생(生)이라고 합니다. 그 모습을 용출, 분출이라고 말하고, 목기의 성질을 나타냅니다. 날쌔고 용감하게 있는 힘을 다 쓰는 모양이고, 용감하게 뛰쳐나오고, 뿜어져 나오는 그런 뜻입니다. 이것으로 힘이 집중되어 있는 목의 활동 상태를 나타냅니다.

목은 수(水)를 발판으로 하는 것이므로 힘과 욕심이 강합니다. 수란 원래 응고가 심하여 용력을 내부 깊숲이 감추어 있을 뿐이고 뜻을 이루어 내지는 못하나, 그것도 때가 이르면 목기로 변질되면서 그 힘이 활동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응고를 위주로 하던 수기도 이때가 되면 점점 약화되고, 약기는 어둠 깊은 곳으로부터 탈출하게 되므로, 여기에서 양의 활동은 시작하는 것이니, 이것이 바로 목기의 활동이며 힘인 것입니다.

수기를 바탕으로 발전하던 목기는 그가 점점 발전하는 동안에 이미 수기로써 조성해 놓았던 튼튼한 형질은 점차 엷어지게 되면서 때가 되면 화기로 화하게 되는 것입니다. 목은 수의 형질이 운동하는 최초 단계 모습입니다.

<변화의 2단계 : 火>

양의 기운이 왕성한 것이고, 목기를 통해 한 방향으로 뚫고 나온 생명이 사방팔방으로 무질서하게 흩어지며 성장하는 기운입니다. 화기는 분산을 위주로 하는 기운입니다. 목의 형태로 출발한 우주의 변화는 목기가 다하려고 할 때에 기운의 전환을 가져오는 데 그 기운을 화라고 하며, 변화 작용의 제 2단계인 것입니다. 

자연계에서 관찰하면 이것은 꽃이 피고 가지가 버려지는 때이므로, 이때는 만화방창한 아름다움은 위세를 최고도로 뽐내는 때이지만 그 내용은 이미 공허하기 시작하는 때이며, 사람으로 치자면 큰소리치는 사람치고 실속 있는 사람 없는 법입니다.

<변화의 3단계 : 土>

화기가 분열하고 분열하다가 더 이상 분열할 수 있는 능력을 상실하고 정지해 있을 때, 그 정지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우주가 음과 양의 운동을 하는데 이 우주가 영원히 순환 할 수 있게 해주고, 이질적인 음과 양의 기운이 서로 조화되어 돌아가게 해주는 그 조화의 주체가 토입니다. 토가 있기 때문에 이 우주는 영원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토는 우주조화의 본체가 됩니다. 

또한 오행의 성질 가운데서, 금과 화는 서로 용납할 수 없는 성질입니다. 그러므로 발전이 끝나게 되어 금이 화를 포장하려고 해도 화의 염열은 금기를 충분히 거부할 능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떠한 다른 기운이 중재하지 않으면 금이 화를 도저히 포장할 수가 없습니다. 이를 금화상쟁이라 합니다. 이와 같이 토의 자연성에 의해서 목화의 생장과 금수의 수장을 조절하게 되는데, 이것이 변화의 제 3단계 입니다.

<변화의 4단계 : 金>

토를 지나서 금으로 가는데, 금은 음기의 시작이고, 한없이 흩어질 수 없는 상태까지 분열된 화를 토의 도움을 받아 거두어 수렴하는 단계입니다.

금과 목은 그 성질이 전혀 반대입니다. 목은 내부에 있떤 양이 표면ㅇ로 용출하려는 발전의 최초 단계이고, 금은 바깥의 양이 다시 안속으로 잠복하려는 수장의 최초의 단계입니다. 만물은 봄에는 양이 표면으로 발산하려고 하여, 밖의 표면이 부드럽고 연하게 되지만, 가을에는 양이 내부에 잠복되어 고요히 잠들려고 하니, 밖의 표면이 점점 딱딱하여져서 양기를 포장할 준비를 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면 금기는 표면을 딴딴하게 변화시키면서 양을 포용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지, 결코 그 속까지 견고하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금기가 작용할 때에는 양의 성질이 강하다고 보는 것입니다.

<변화의 5단계 : 水>

음의 기운이 왕성한 것으로, 금을 통해 수렴되면서 외부의 굳어진 것을 그 속까지 단단하게 응고시켜 한 점으로 뭉쳐 저장하는 기운입니다. 

수기는 응고하여 형체를 만들고, 형체 안에서 양이 완전 수장되어 정과 핵을 만들어 만물의 생명을 창조합니다. 즉, 수는 통일 된 자리이고, 분열의 기반입니다. 수기는 삼라만상을 창조함과 형제와 정신을 만드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지니고 있습니다. 이것이 변화의 5단계 입니다. 

음양이 분화된 오행이 목화토금수로 변화의 단계를 거치면서, 생성, 성장, 수렴, 저장하는 원리를 음양오행의 운동법칙이라 하며, 우주의 모든 변화가 이 법칙 밖에서는 일어 날 수 가 없습니다.

오행에서 목과 화는 양적인 성질을, 금과 수는 음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토는 양적인 목화와 음적인 금수를 도와서 연결해주는 중재하는 성분으로 음양을 다 가진 중성적인 성분입니다. 그러므로 음양 모두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2019/04/16 - [01. 오행의 속성/- 나무(木)] - [역학기초] 큰 나무, 갑목 사주 특징

2019/04/18 - [01. 오행의 속성/- 불(火)] - [역학기초] 따뜻한 촛불, 정화 사주 특징

2019/04/21 - [01. 오행의 속성/- 금(金)] - [역학기초] 큰 바위, 경금 사주 특징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